안녕하세요. 청승이입니다.
전원주택 생활을 꿈꾸며
2021년부터 5도 2촌의 생활을 헤왔습니다.
(단, 퇴사하지않고 회사를 열심히 다닌다는 조건하에 시작한 5도 2촌생활이었기에)
퇴사한 후 바로 매도를 했습니다.
다행히 옆집에 사시는분이 저희집에 관심이 있으셔서 매도가 빠르게 진행되었습니다.
소유권 이전일 기준으로 행정처리가 몇가지가 발생했습니다. (전기요금 정산, 양도소득세 신고 등..)
오늘은 전기요금 이사정산 방법, 한전on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전기요금 이사정산 방법
1. 전화신청
1) 한국전력 고객센터(123번)
2) 이사당일 전력 사용량 수치 확인 후 요금 정산
3) 부여받은 가상계좌와 금액을 문자로 고지받고 납부
2. 홈페이지 신청: 한전on 홈페이지로 신청
한전on 이란?
전기요금 조회·납부, 명의변경, 고객상담 등 전기사용 관련 고객서비스를 제공하는 한전의 대표 플랫폼입니다.

한전on 통한 전기요금 이사정산 방법
1. 한전on 홈페이지방문 → "이사정산" 클릭

2. "이사요금 정산 신청" → 개인인증(저는 간편인증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 고객번호 등록을 위한 주민번호 입력



3. 주민번호롤 조회한 고객번호의 정보를 보여줍니다. 해당 고객번호는 전기요금 고지서상 고객번호와 일치합니다.


4. 정산해야할 고객번호가 맞는지 확인 후 다시한번 "이사정산" 버튼을 클릭합니다. (약간의 번거로움이 있네요^^;)


5. 고객번호를 재확인하는 창이 뜨고 "확인" 해줍니다. 신청자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신청자 구분이 마땅한게 없어서 "건물주"로 넣어봅니다. 집주인은 맞으니깐요^^)


6. 이사일자, 이사일 지침을 넣어줍니다. 이사당일 반드시 계량기지침을 확인하셔야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시, 이사일자는 소급처리가 되지 않습니다. (저희는 소유권이전일이 주말이라 전화로는 신청이 불가했습니다. 주중에 전화로 신청하면 이사일자가 소급해서 신청은 가능한 듯 합니다. 상시 거주하는 집이 아니라서 전기사용량이 미비하여, 매수인과 합의하여 오늘날짜로 기재하였습니다.)


7. 이사요금 계산하기 및 신청완료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납부요금을 계산해줍니다. (저희는 1월에 1회방문하였더니 전기요금이 기본요금만 청구되었습니다.)




8. 납부요금 정산 이후 요금을 납부합니다. (전화신청으로는 가상계좌를 발급받을수 있다하였는데, 제 납부방법이 신용카드로 되어있어서 인터넷상으로는 카드결제만 가능하였습니다.)



9. 요금이 납부되면 정상처리되었다는 문자가 옵니다.

신청완료 후 한전에서 전화가 왔습니다.
1/2 계량기 지침과 1/29 계량기 지침이 동일하다며, 계량기 지침에 착오가 있었는지, 확인은 잘해본건지 등..
확인전화가 왔습니다.
주말주택이라 1월에도 한번 방문하였고, 전기를 거의 쓰지않았다... 구구절절 소명드렸습니다.^^;
다행히 처리완료해주시겠단 답변을 받고 전기요금 이사정산은 완료하였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 신청가능하니 편리하고 좋았습니다.
이러한 편리함이 한편으론 처음접해보는 사람들에겐 불편함일 수 있겠다 싶습니다.
저 또한 처음해보는 일은 헤맬때가 있으니깐요.
그렇다곤 계속 피할수만은 없는 것이니 일부로라도 한번씩 시도 해보는건 어떠실까요?
이상입니다. 청승!